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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출시 임박…간편결제 시장 영향 주목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연합뉴스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23-02-08
  • 등록일 2023-03-03
  • 권호 233

애플페이(Apple Pay)’ 서비스 국내 출시 확정발표


ㅇ 금융위원회가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국내 도입을 발표(2.3)한 이후, 애플도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를 공식적으로 처음 발표(2.8)

20229월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의 배타적 사용권 확보를 두고 애플과 마무리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국내 서비스 출시는 기정사실로 되어 왔지만, 애플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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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페이는 애플 아이폰에 내장된 결제 칩을 이용해 실물카드 없이 결제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로 애플페이 서비스가 시행되는 구체적인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관련 업계는 단말기 보급 등을 고려해 금년 3월 초부터 서비스가 개시될 것으로 예상

- NFC 단말기를 갖춘 일부 편의점대형마트백화점 등에서 사용 가능하며 카드사 중에서는 애플페이 도입을 주도한 현대카드가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예정

- 이후,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의 배타적 사용권을 갖는 것을 포기한 만큼 국내 신용카드사가 필요한 절차를 준수해 향후 애플페이 서비스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

당초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시스템 구축을 위해 NFC 단말기를 국내 가맹점에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었으나, 애플과 배타적 거래를 목적으로 NFC 단말기를 지원하면 리베이트가 될 수 있다는 금융당국의 지적이 나오면서 애플페이의 배타적 사용권을 갖는 것을 포기

- 한편,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일반 이용자의 결제 편의성이 제고되고 NFC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결제 서비스의 개발도입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


애플페이 기대감 속 NFC 단말기 보급 및 높은 수수료 부담은 여전히 난제


ㅇ 과거에도 몇 차례 한국 진출을 타진해왔으나 높은 수수료 부담과 NFC 단말기 문제 등 현실적 장벽에 막혀 도입이 지연된 만큼, 이번 NFC 기기 확대교통카드 호환수수료 부담 문제 해결 등이 애플페이 출시 선결 과제

- 대부분 가맹점이 MST(마그네틱보안전송) 결제 단말기와 IC칩 단말기를 모두 보유하고 있어 삼성페이는 결제가 용이한 반면, 애플페이는 국내 보급률이 저조한 NFC 단말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NFC 단말기 구축 필수

국내 카드결제단말기 대부분은 MST 방식으로 NFC 단말기를 통해 결제할 수 있는 가맹점은 약 6~7만 곳

-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맹점주들이 1대당 15~20만 원에 이르는 NFC 단말기를 따로 구입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애플페이가 단기간 서비스를 확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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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애플페이는 제휴 은행이나 카드사에 애플페이 사용에 따른 수수료를 결제 건당 부과하고 있으며 애플이 미국에서 요구하는 애플페이 결제 수수료는 건당 최대 0.15% 수준으로 해외 카드사도 이를 두고 집단 소송을 진행하는 등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지적 제기

- 이와 더불어, NFC 결제 규격의 국제 표준인 ‘EMV* 비접촉 결제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도 약 1%의 수수료를 추가로 지불해야 하며 카드사의 입장에서 부담이 가중

* 유로페이(Europay)마스터카드(Master Card)비자(Visa)가 제정. 글로벌 카드사, 애플페이, 글로벌 버전의 삼성페이, 구글페이 등이 채택하고 있는 결제 기술의 표준 규격

- 이 같은 카드사의 수수료 부담이 결국 고객 혜택 축소나 높은 연회비 등의 방식으로 고객에게 전가될 수 있다는 전망

도입 초기 미국에서는 자판기에서 1달러짜리 상품을 샀는데 1.25달러가 결제됐다거나 일부 가맹점에선 애플페이에 등록된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10센트를 추가로 받는다등 논란 다수

- 이 외에도 애플페이에 등록된 카드를 교통수단에 이용하려면 애플과 티머니로카 모빌리티 등 교통카드 사업자와 추가로 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서 여전히 실물 카드가 필요하다는 점도 걸림돌


단말기 이용한 간편결제 및 스마트폰 시장에 미칠 영향 주목


(간편결제) 빅테크와 카드금융사가 주도하고 있는 국내 시장 잠식 가능성

- 현재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삼성페이 등이 주도하고 있는데, 애플페이 도입 시 아이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기존시장 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관심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211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간편결제 앱은 삼성페이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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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FC 기기 확대수수료 부담 문제 해결 등으로 서비스 초기에는 파급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애플페이가 특유의 브랜드 충성도를 바탕으로 향후 삼성페이를 위협할 만한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관측

- 반면 이미 국내에서 삼성페이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애플페이가 확산될 여지는 크지 않다는 견해도 다수

- 아울러, 삼성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플랫폼과 달리 카드사의 페이앱은 쓰기 불편하다는 고객반응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삼성-애플페이 양강구도 속에서 카드사의 페이앱 서비스는 축소될 가능성도 존재

카드사의 페이 앱 업데이트 과정에서 서비스가 급격히 느려지거나 먹통이 되는 사례가 속출했으며 다른 앱과 충돌을 일으킨다는 불만 다수


(스마트폰) 단말기 구매 시 간편결제 서비스 지원 여부 등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차별화 요인 중 하나

- 애플페이 출시 시점과 삼성전자 신제품 갤럭시S23 시리즈 출시 시점이 맞물리며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전자의 갤럭시 경쟁 재점화 예상

- 갤럭시 스마트폰의 장점 중 하나로 삼성페이가 꾸준히 거론되어 온 만큼, 애플페이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아이폰 점유율 상승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전망

- 하지만 삼성페이는 교통카드와 모바일 면허 서비스, 도어락 오픈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국내에서는 삼성페이의 효용성이 더 뛰어나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애플페이로 인해 기기를 변경하는 사람은 적을 것이라는 전망도 다수

애플페이가 일본과 중국에 진출했으나 일본의 경우 현금결제를 선호하는 문화와 중국의 경우 알리페이와 위챗페이의 높은 점유율로 스마트폰 시장에는 변화가 없던 것으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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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한편, 삼성전자와 애플은 간편결제 서비스를 필두로 다양한 부문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여 스마트폰 시장우위를 창출한다는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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