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EU, 우주 분야 직무능력 강화 파트너십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유럽연합집행위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3-04-25
- 등록일 2023-05-26
- 권호 239
□ 유럽연합집행위원회는 우주 분야의 데이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관련 직무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파트너십*을 시작(’23.4)
* 미래 혁신 개발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유럽연합 안보를 위한 우주 전략 (Space Strategy for Security and Defence)의 목표에 기여
ㅇ 우주 기반 공간 및 지리 서비스는 유럽연합과 회원국이 국가 정책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관련 솔루션 시장은 2030년까지 800억 유로 이상으로 전망
- 갈릴레오와 코페르니쿠스 프로젝트 인프라는 전 지구를 커버하는 서비스로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며, 위성 위치정보와 관측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 반면, 데이터와 인프라가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정부, 기업 및 시민을 위한 부가 서비스 통합 필요성도 더욱 높아짐
- 특히,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머신러닝 같은 첨단 방법론은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연결하는 데에 활용
ㅇ 혁신적 지식기반 비즈니스 유치 및 도전적 기술 환경 적응을 위해 우주 분야에서 충분한 직무능력을 갖춘 인력을 확보할 필요성이 제기
- 기술 수요와 공급 사이에 어느 정도의 불일치는 감안해야 하지만, 관련 분야의 교육 훈련 시스템이 유연하게 적응할 필요성을 반드시 인지해야 함
- 2022년 9월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적절한 기술을 갖춘 인력’ 확보가 사회적, 경제적 안정과 미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
- ‘2023년 유럽 직무능력의 해’ 모토에 따라 직업 전문 교육과 숙련도 향상을 위해 보다 많은 투자를 추진하고, 기업의 수요에 맞춘 협력을 통해 저 숙련 및 고 숙련 인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제 3국 출신의 인력 흡수 필요성도 함께 강조
ㅇ 대학의 우주 분야는 학문적으로는 충분한 스펙트럼을 보유하고 있으나, 정례적인 직업교육이나 표준화된 실용 기술훈련 등을 많이 다루지 못함
- 제안된 파트너십은 실용적인 측면을 대폭 강조하여 농업, 인프라, 보험 등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기술 진보와 기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과과정 설계에 초점
- 전체 가치사슬을 고려한 비즈니스 부문과의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인정하며, 지리정보 부문, 공공 부문 및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공동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디지털 의제로 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반영
ㅇ 동 파트너십은 유럽 직무능력 아젠다인 <직무능력 협정(Pact for Skills)>을 구체화한 것으로 2030년까지 모든 성인의 60%가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는 유럽연합 목표와도 부합
- ① 우주 산업, 교육 센터, 학계를 포함한 파트너십의 광범위한 협력을 촉진하고, ② 미래 신진 전문가 유치, ③ 기존 및 신규 이니셔티브 개발과 카시니 이니셔티브의 주도로 추진 중인 코페르니쿠스 아카데미, 코페르니쿠스 릴레이 기여에 집중
ㅇ 유럽연합 직무능력 협정에서 명시한 원칙에 따라 학계, 민간, 공공 부문의 이해관계자 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보장하고, 소요 기술에 대한 공동의 인식과 이해 제공 필요
- 피드백을 통해 필요한 기술과 직무능력을 사전에 식별하고, 관련 분야의 수요 및 공급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 관련 기술과 직무능력을 지원하며, 양질의 교육 기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 다양한 가치 사슬과 지역・국가별 수준을 고려한 통합적인 접근 방식 개발
- 시민 참여형 실습 기회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장려하고, 지리정보 애플리케이션의 가치 향상 및 인식 제고를 통해 인재 유치 가능성을 확대
ㅇ 파트너십 참여 및 성과는 워크숍 개최 횟수, 인식 제고 노력, 협력 프로젝트, 교육 과정 수 등과 같은 정량적인 항목으로 평가
- 핵심성과 지표는 ① 연간 관련 워크숍 개최 수, ② 인식 제고 캠페인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 수, ③ 협력 프로젝트나 이니셔티브를 통해 구축된 협업 건수, ④ 민간과 공공 부문을 위해 설계/실행된 교육과정 수, ⑤ 교육과정 참여자 및 출신 국가(관련 부문 성숙도 낮은 국가에 특히 초점), ⑥ 파트너십으로 촉진된 모빌리티 수(예:직업교육, 견습 제도, 프로젝트 참여 등), ⑦ 교육 활동 참여 인원 중 여성 비중, ⑧ 우주 및 지리정보 관련 썸머(Summer) 스쿨 또는 교육 활동 참여 학생 수, ⑨ 파트너십에서 홍보하는 온라인 교과과정 등록 인원 및 과정 수료자 수, ⑩ 우주 및 지리정보 관련 가치가 발굴되거나 중요한 것으로 추가 판명되어 추가 협업이 요구되는 신규 하위 기술 부문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