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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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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우주 분야 직무능력 강화 파트너십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유럽연합집행위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3-04-25
  • 등록일 2023-05-26
  • 권호 239

 유럽연합집행위원회는 우주 분야의 데이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관련 직무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파트너십*을 시작(’23.4)

* 미래 혁신 개발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유럽연합 안보를 위한 우주 전략 (Space Strategy for Security and Defence)의 목표에 기여


 우주 기반 공간 및 지리 서비스는 유럽연합과 회원국이 국가 정책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관련 솔루션 시장은 2030년까지 800억 유로 이상으로 전망

- 갈릴레오와 코페르니쿠스 프로젝트 인프라는 전 지구를 커버하는 서비스로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며, 위성 위치정보와 관측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 반면, 데이터와 인프라가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정부, 기업 및 시민을 위한 부가 서비스 통합 필요성도 더욱 높아짐

- 특히,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머신러닝 같은 첨단 방법론은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연결하는 데에 활용


 혁신적 지식기반 비즈니스 유치 및 도전적 기술 환경 적응을 위해 우주 분야에서 충분한 직무능력을 갖춘 인력을 확보할 필요성이 제기

- 기술 수요와 공급 사이에 어느 정도의 불일치는 감안해야 하지만, 관련 분야의 교육 훈련 시스템이 유연하게 적응할 필요성을 반드시 인지해야 함

- 20229월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적절한 기술을 갖춘 인력확보가 사회적, 경제적 안정과 미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

- ‘2023년 유럽 직무능력의 해모토에 따라 직업 전문 교육과 숙련도 향상을 위해 보다 많은 투자를 추진하고, 기업의 수요에 맞춘 협력을 통해 저 숙련 및 고 숙련 인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3국 출신의 인력 흡수 필요성도 함께 강조


 대학의 우주 분야는 학문적으로는 충분한 스펙트럼을 보유하고 있으나, 정례적인 직업교육이나 표준화된 실용 기술훈련 등을 많이 다루지 못함

- 제안된 파트너십은 실용적인 측면을 대폭 강조하여 농업, 인프라, 보험 등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기술 진보와 기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과과정 설계에 초점

- 전체 가치사슬을 고려한 비즈니스 부문과의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인정하며, 지리정보 부문, 공공 부문 및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공동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디지털 의제로 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반영


 동 파트너십은 유럽 직무능력 아젠다인 <직무능력 협정(Pact for Skills)>을 구체화한 것으로 2030년까지 모든 성인의 60%가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는 유럽연합 목표와도 부합

- 우주 산업, 교육 센터, 학계를 포함한 파트너십의 광범위한 협력을 촉진하고, 미래 신진 전문가 유치, 기존 및 신규 이니셔티브 개발과 카시니 이니셔티브의 주도로 추진 중인 코페르니쿠스 아카데미, 코페르니쿠스 릴레이 기여에 집중


 유럽연합 직무능력 협정에서 명시한 원칙에 따라 학계, 민간, 공공 부문의 이해관계자 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보장하고, 소요 기술에 대한 공동의 인식과 이해 제공 필요

- 피드백을 통해 필요한 기술과 직무능력을 사전에 식별하고, 관련 분야의 수요 및 공급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 관련 기술과 직무능력을 지원하며, 양질의 교육 기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 다양한 가치 사슬과 지역국가별 수준을 고려한 통합적인 접근 방식 개발

- 시민 참여형 실습 기회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장려하고, 지리정보 애플리케이션의 가치 향상 및 인식 제고를 통해 인재 유치 가능성을 확대


 파트너십 참여 및 성과는 워크숍 개최 횟수, 인식 제고 노력, 협력 프로젝트, 교육 과정 수 등과 같은 정량적인 항목으로 평가

- 핵심성과 지표는 연간 관련 워크숍 개최 수, 인식 제고 캠페인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 수, 협력 프로젝트나 이니셔티브를 통해 구축된 협업 건수, 민간과 공공 부문을 위해 설계/실행된 교육과정 수, 교육과정 참여자 및 출신 국가(관련 부문 성숙도 낮은 국가에 특히 초점), 파트너십으로 촉진된 모빌리티 수(:직업교육, 견습 제도, 프로젝트 참여 등), 교육 활동 참여 인원 중 여성 비중, 우주 및 지리정보 관련 썸머(Summer) 스쿨 또는 교육 활동 참여 학생 수, 파트너십에서 홍보하는 온라인 교과과정 등록 인원 및 과정 수료자 수, 우주 및 지리정보 관련 가치가 발굴되거나 중요한 것으로 추가 판명되어 추가 협업이 요구되는 신규 하위 기술 부문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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