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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허위・역정보 대응을 위한 공공 커뮤니케이션 원칙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국제기구
  • 생성기관 OECD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3-04-20
  • 등록일 2023-05-12
  • 권호 238

□ OECD는 허위(misinformation) 및 역(disinformation)정보 현상에 대응하여, 미디어 및 정보 생태계의 민주주의 강화를 위한 9대 원칙 제시*(’23.4.)

* “Good practice principles for public communication responses to mis- and dis- information“, OECD Public Governance Policy Papers


ㅇ 빠르게 변하는 미디어 및 정보 생태계는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지만, 정보의 소비 및 공유 과정에서 신뢰에 대한 도전과제가 제기됨

- 특히, 소셜미디어는 허위 및 역정보를 통한 양극화를 가속화하는 경향이 있어, 이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욱 심각해짐

2018년 유럽 Flash Eurobarometer 조사에서 응답자 83%가 가짜뉴스가 민주주의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했으며, 가짜뉴스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존재


ㅇ 공공 커뮤니케이션 원칙은 허위 및 역정보에 대응하는 일반적인 원칙으로 활용 될 수 있으며, 이는 민주주의를 지속하고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

- 커뮤니케이션은 대중의 민주적 참여 강화와 올바른 정책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므로, 효과적인 소통을 통해 정보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

최근 연구 결과, 시민들은 의도적으로 정보를 회피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태도가 정책 및 공공 이슈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음


ㅇ 정부는 미디어 및 정보 생태계 개선을 주도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유통을 위해서는 팩트 체커, 기술 기업, 시민 사회 참여가 필요

- 각국 정부는 허위 및 역정보 대응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으며, OECD는 모범사례비교 분석을 통해 허위 및 역정보 대응을 위한 모범사례 원칙을 도출함


□ 공공 커뮤니케이션 9대 원칙


ㅇ (제도화) 정부는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데이터 정책, 표준, 지침 등을 바탕으로 일관된 개입 방식을 보여야 함

- 적절한 인적, 재정적 자원 투입과 조율된 범정부 접근(부처 간, 정부 및 하위 정부 간), 그리고 전문화를 통해 공공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처의 역량을 제고


ㅇ (공익지향) 허위 및 역정보 대응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공익을 지향하여 수행되어야 함

- 정치적인 목적이나 선거를 위한 커뮤니케이션과 달리 정보 제공자/작성자가 명시되어야 하며, 공정성, 책임성,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함


ㅇ (미래 대응 및 전문화) 공공기관은 기술과 정보 생태계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이에 따른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함

- 허위 정보 대응은 적응력이 뛰어난 형태로 설계되어야 하며, 문제 상황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므로 대응할 수 있는 공무원의 전문 역량 강화가 필요함


ㅇ (투명성) 정부는 관련된 법률 및 규정 내에서 정보와 의사결정, 프로세스, 데이터를 공개하는 등 정직하고 투명한 태도로 소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 가정된 내용과 불확실성까지 투명하게 공개하여 루머와 허위사실 개입 여지를 줄이고, 대중은 공개된 정보와 정부 데이터에 대한 감시자의 역할 수행


ㅇ (시의적절성) 가짜 정보가 유통되는 속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점에 대응 가능한 메커니즘을 개발해야 함

-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함


ㅇ (예방) 루머, 거짓, 음모론 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정부 개입이 필요함

- 개인정보보호 규정의 범위 내에서 문제가 있는 콘텐츠와 출처를 식별모니터링하고, 정보 및 데이터 격차 줄이기나 ‘pre-bunking’*과 같은 조치를 시행해야 함

* pre-bunking은 사전 방지라는 의미로, 허위 정보가 퍼지기 전에 예방적으로 진실을 알리는 것


ㅇ (증거 기반) 정부의 소통은 신뢰 가능한 데이터, 실험 결과, 그리고 청중 및 행동 정보에 기반하여 디자인되어야 함

- 연구 및 분석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반영하며, 소통과 대응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새로운 내러티브, 행동, 특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야 함


ㅇ (포용성)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사회 집단에 전달될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되어야 함

- 채널, 메시지 등을 목표 청중에 적합하도록 설계하며, 문화적/언어적 차이를 존중하고 사회적 소외집단에 도달할 수 있도록 수행됨으로써 허위 정보의 확산을 방지함


ㅇ (사회적 협력) 허위 정보 및 역정보 대응은 미디어, 사기업, 시민 사회, 학계 및 개인 등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을 통한 전사회적(Whole-of-society) 접근을 취해야 함

- 필요한 경우 공공기관은 신뢰 구축을 위해 비정부 파트너와의 협력에 참여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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