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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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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춘(Fortune) 글로벌 500대 기업 중, 한국 기업은 18개로 매년 증가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Fortune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3-08-02
  • 등록일 2023-09-08
  • 권호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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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의 유통 강자, ‘월마트10년 연속 1위 수성, 아마존애플은 Top10 랭크


ㅇ 2023년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순위에서 미국 종합유통업체 월마트가 매출 6,112.8억 달러, 전년대비 6.7%의 성장률을 기록해 10년 연속 1위 수성

- 월마트는 미국 내 5,000개 이상, 글로벌 시장 5,200여 개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해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으며 신선식품 사업 확장, 옴니채널 서비스(주문 당일 매장에서 고객이 직접 픽업), 플러스 멤버십 제도, 광고와 풀필먼트(주문 이후 고객배송반품까지 모든 과정) 사업 등이 성장모멘텀


ㅇ 사우디 아람코(SAUDI ARABIA)는 유가 강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50% 성장한 6,037억 달러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6위에서 2위로 상승

- 1위 월마트와의 격차를 약 76억 달러로 줄인데다가 순이익 1,590억 달러로 글로벌 기업 중 역대 최고 수익성을 달성하는 등 향후 유가 추이에 따라 월마트를 추월할 수 있을지 관심

- -우 전쟁이 원유 및 천연가스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면서 막대한 석유량을 매장한 사우디 아람코는 괄목할만한 성장세 구가


ㅇ 중국 석유업체 내셔널페트롤리움과 시노펙그룹이 각각 5, 6, 미국의 엑손모빌 7, 영국의 쉘은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하면서 Top10 가운데 절반을 석유 업종이 차지


ㅇ Top10에 포진한 ICT 기업은 아마존애플 두 곳

- 4위의 아마존은 20199위에서 20213, 20222위로 올라섰으나 2023년 다시 2단계 하락. 코로나 팬데믹과 인건비 증가에 따른 공급망 차질, 구조조정, 고유가에 따른 물류비용 부담, -우 전쟁으로 유럽러시아 지역 사업 차질 등이 영향

- 8위를 차지한 애플은 2021(6)2022(7)에 이어 이번에도 한 단계 하락. 견고한 iOS 생태계를 기반으로 비전프로 출시 등은 긍정적이나 신사업(애플카 등)에 대한 불투명성도 상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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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18)는 영국(15)을 제치고 Big 6위로 도약


ㅇ 국내 기업은 202115, 202216, 202318개로 매년 증가

- 삼성전자는 전년대비 매출이 소폭 감소하며 18위에서 25위로 하락, SK하이닉스도 전년 373위에서 올해에는 437위로 추락

- 현대차는 전년 92위에서 85, 기아는 212위에서 196, SK117위에서 92위로 점프하며 100위권에 입성했으며 현대모비스도 390위에서 372위로 상승하며 자동차 기업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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