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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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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가상공간과 현실의 융합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보고서 발간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일본종합연구소(JRI)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3-08-31
  • 등록일 2023-09-22
  • 권호 247

□ 일본종합연구소(JRI)가상공간(디지털)과 현실의 융합 관련 기술의 가능성과 활용 사례, 활용을 위한 과제를 반영한 보고서 발간*(’23.8.)

* デジタルとリアルの融合技術による社会的課題解決 XR やメタバースデジタルツインなどの活用事例から


ㅇ 가상공간(디지털)과 현실 세계의 융합과 관련된 기술들은 사람, 사물, 정보 등을 연결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최적의 솔루션 제공, 경제사회문제 해결에 기여

- 특히, 가상공간 관련 기술*을 사회문제 해결에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

*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의 XR(확장현실) 및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등 기반 휴먼 증강

- 새로운 시장과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높지만, 현재 지적되고 있는 과제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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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사회복지 분야 및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 사례와 지자체에서의 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입장에서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제시

- (사회복지 분야) 장애인을 대상으로 VR을 활용한 자립취업 지원 및 다양성 사회에서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VR을 활용한 연수 등을 지원하는 사례 소개

- (교육 분야) DX 인재의 육성 및 다양성 추진, 교실 밖 청소년 및 환우 등에게 배움의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등의 사례 소개

- (지자체 활용) 지방 성장전략인 디지털 전원도시 국가구상관련, 후쿠이현 에치젠시의 디지털 트윈과 이를 기반으로 한 지원사례 소개

- (사례를 통해 본 과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유용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과제 해결에 있어 디지털 기술 활용 시 한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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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사항) 사회문제 해결에 활용하고 유용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선행사례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접근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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