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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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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경쟁구도 변화 뚜렷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미국 , 중국
  • 생성기관 IDC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6-04-27
  • 등록일 2016-05-23
  • 권호 70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수요 둔화가 확연해지며 정체 진입…중국 신흥업체는 약진


○ ’16년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스마트폰 등장 이후 가장 낮은 성장세(출하대수 기준)를 보이며 성장둔화가 기정사실화


 ※ 시장조사기관 SA에 따르면 전년동기(’15년 1분기) 대비 -3%로 사상 첫 역성장을 기록했으며 IDC와 Counterpoint Research도

     각각 0.2%, 0%로 집계


< 시장조사기관별 '16년 1분기 스마트폰 시장 현황(백만 대) > 

SA

IDC

Counterpoint Research

업체

출하량

점유율

성장률

업체

출하량

점유율

성장률

업체

출하량

점유율

성장률

삼성

79.0

23.6%

-4.5%

삼성

81.9

24.5%

-0.6%

삼성

78.6

22.8%

-5.6%

애플

51.2

15.3%

-16.3%

애플

51.2

15.3%

-16.3%

애플

51.2

14.9%

-16.3%

화웨이

28.3

8.5%

63.6%

화웨이

27.5

8.2%

58.4%

화웨이

28.4

8.3%

62.3%

오포

15.5

4.6%

86.7%

오포

18.5

5.5%

153.2%

샤오미

14.5

4.2%

-5.2%

샤오미

14.6

4.4%

-2.0%

비보

14.3

4.3%

123.8%

LG

13.5

3.9%

-12.3%

기타

146.0

43.6%

-2.8%

기타

141.5

42.3%

-11.4%

기타

157.8

45.9%

4.3%

합계

334.6

100.0%

-3.0%

합계

334.9

100.0%

0.2%

합계

344.0

100.0%

0.0%

※ 주: 성장률은 전년동기(’15년 1분기) 대비 기준자료 : SA, ’16.4.27 / IDC, ’16.4.27 / Counterpoint Research, ’16.4(언론 보도

         재인용)


○ 선진국과 중국 등 주요 시장이 포화상태에 접어든 가운데 인도·인도네시아·중남미 같은 신흥시장에서도 경쟁이 심화되며 성장

    동력 확보는 한계에 봉착한 것으로 풀이


  ※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올 1분기 1억 49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4.5% 감소(SA)


○ 1, 2위를 기록한 삼성전자·애플도 출하대수·시장점유율 모두 전년동기 대비 감소하며 고성장 시대를 마감하는 분위기


  ※ 특히 애플은 5,120만 대 출하대수로 전년동기 대비 무려 -16.3%의 하락세 기록


○ 반면, ’15년 처음으로 출하대수 1억 대를 돌파하며 big3로 도약한 화웨이는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며 3위 자리 수성


 - 최근 독일 명품 카메라 제조사 ‘라이카 카메라’와 협업을 통해 고성능 카메라에 특화된 프리미엄 제품 ‘P9’를 선보이는 등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며 삼성전자와 애플을 빠르게 추격


 ※ 올 1분기 애플과의 점유율 격차도 약 6∼7%p 내로 큰 폭 축소


○ 한편, 가격경쟁력과 더불어 기술력까지 갖춘 중국 2세대 업체가 Top5 반열에 오르면서 향후 시장 경쟁구도에 이목 집중(IDC)


 - 오포는 스마트폰 제조를 시작(’11년)한 지 1년 만에 태국 등 동남아시아부터 아프리카 지역까지 해외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섰으며

   연예인 마케팅 등을 강화해 브랜드 제고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


 - 비보는 오포와 달리 자국 내수시장에 집중하면서 많은 소매점을 확보하고 중저가 제품뿐 아니라 프리미엄급 모델로 승부한 결과

   글로벌 제조사로 발돋움

 


□ 오포·비보는 자국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두각


○ ’16년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출하대수 기준)은 1위부터 4위까지 모두 현지 업체가 차지한 가운데 특히 오포·비보가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며 각각 2, 4위 기록(SA)


 - 오포는 1,320만 대(전년동기 대비 67.1%↑), 12.6%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비보도 1,250만 대(전년동기 대비 56.3%↑), 11.9%의

   점유율 형성


 ※ 화웨이(1,660만 대 / 15.8%)가 2분기 연속 1위를 유지한 가운데 애플(1,150만 대 / 11.0%)이 5위, 삼성전자는 ’15년 4분기에

     이어 중국 시장 5위권 진입에 실패


○ 화웨이·샤오미·레노버로 대표되던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등장한 오포‧비보의 성장동력은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했기 때문으로 분석


 - 세계 시장을 견인하던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단계에 진입하면서 가성비 높은 저가제품에 집중돼 있던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성능 중심으로 변화


 ※ 중국 프리미엄 스마트폰(300달러 이상) 시장규모는 ’13년 약 290억 달러에서 ’15년 약 456억 달러로 증가


 - 이에 그 동안 가성비로 승부하며 200달러 이하 저가제품에 주력해 온 레노버·샤오미가 주춤한 반면 시장변화를 반영해 프리미엄

   제품을 강화한 오포·비보는 고성장 구가


 - 또한 양사는 하드웨어 경쟁력의 핵심 성능으로 주목받는 ‘얇은 두께’와 ‘고성능 카메라’ 등에서 선도 기술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


< '16년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출하대수·점유율)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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