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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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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산업혁명' 입국 원년을 위한 전략 구체화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16-04-27
  • 등록일 2016-06-07
  • 권호 71

□ 기술혁신이 가져올 大전환기에 대응해 범정부차원의 역량 결집에 총력


○ 사물인터넷‧빅데이터‧인공지능‧로봇 등 첨단기술이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면서 기존 산업영역과 직업구조 등 사회 전반에

    변화를 초래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


○ 이에 일본 정부는 ’15.8월부터 4차 산업혁명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준비하기 위한 논의를 지속했으며 지금까지 결과를 정리한

    중간보고서(신산업구조비전: 新産業構造ビジョン)를 발표(4.27)


 - 산업혁명이 실현되면 인구감소에 따른 저성장을 극복하고 ’30년 명목 GDP가 846조 엔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일본은 유럽‧미국 대비 4차 산업혁명 대응에 뒤처진 것으로 판단하고 현행대로라면 ’20년 명목 GDP는 정부 목표인 600조 엔에

      미치지 못할 뿐 아니라 ’30년 624조 엔으로 추산


 -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성장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차세대 기술과 산업 비전을 검토하여 7개 전략 분야를 선정


<'신산업구조비전'에서 제시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일본의 전략> 

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한 환경 정비

데이터 플랫폼 구축

데이터 유통시장 형성

개인정보 활용 촉진

보안기술개발과 인재육성 강화

지적재산 정책 마련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경제정책

인재육성 등을 통해 고용시스템 유연성 향상

새로운 요구에 대비해 교육시스템 개선

글로벌 인재 확보

다양한 직업활동 촉진

노동시장 및 고용제도의 유연성 향상

이노베이션 신기술개발 가속화(Society 5.0)

오픈 이노베이션 시스템 구축

세계를 선도하는 혁신거점 정비, 국가 프로젝트 구축 등

지적재산 관리 및 국제 표준화의 전략적 추진

금융기능 강화

위험자산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무형자산 투자 활성화

핀테크 중심으로 금융결제 기능 고도화

산업구조취업구조 전환 원활화

신속과감한 의사결정을 위한 정부역량 강화

신속유연한 사업재편을 위한 제도인프라 정비

지역경제 활성화

중소기업, 지방에서 사물인터넷 도입활용 기반 구축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경제사회 시스템 고도화

규제개혁

데이터를 활용한 행정 서비스 향상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 확대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확산 가속화

 ※ 주) Society 5.0: 첨단 ICT 발전을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과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초연결 스마트 사회’를 의미
 ※ 자료 : 경제산업성, 산업구조심의회 산하 신산업구조부회 ’16.4.27


 - 또한 인공지능‧로봇 등 기술혁신에 적절히 대처하지 않는다면 ’30년까지 일본 내 고용이 735만 명 감소할 것으로 발표


 ※ 직업을 9종류로 분류해 15년 후 각 직업별 종사자 수 변화를 ‘현상 유지’와 ‘혁신’으로 대처하는 2가지 시나리오로 분석


 - 반면 산업구조 개혁과 혁신을 도모해 새로운 고용을 창출하고 규제개선 등 산업 간 경계를 넘나드는 기업 제휴 등을 추진할 경우

   고용감소는 161만 명으로 대폭 축소할 수 있다고 예측


 ※ 혁신을 도모했을 경우, 특히 4개 분야 직종에서 큰 효과를 보이며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 ▲(고급업무) 경영‧제품기획‧마케팅‧R&D 등 새로운 비즈니스를 수립하는 인재 필요 ▲(대체가 어려운 영업판매) 고도 컨설팅을

     수행하는 직종 확대 ▲(대체가 어려운 서비스) 사람이 직접 응대해 서비스를 제고하는 업무 증가 ▲(IT업무) 제조업의 IoT 보안

     등 산업전반에 IT수요 확산


< '신산업구조비전'에서 제시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일본의 전략 > 

직종(직업)

혁신개혁없이 현상유지

고용자 수

혁신

고용자 수

고급업무(경영전략연구개발 등)

136만 명

96만 명

제조조달(생산관리사원 등)

262만 명

297만 명

대체가 어려운 영업판매(고액 보험영업 등)

62만 명

114만 명

대체가 쉬운 영업판매(보험판매매장계산원 등)

62만 명

68만 명

대체가 어려운 서비스(프리미엄 쇼핑몰 직원간병 등)

6만 명

179만 명

대체가 쉬운 서비스(콜센터은행창구 업무 등)

23만 명

51만 명

IT업무(개발자보안 관리자 등)

3만 명

45만 명

지원업무(경리급여관리DB입력 등)

145만 명

143만 명

기타(건설 현장 근로자 등)

82만 명

37만 명

합계

735만 명

161만 명

        ※ 자료 : 경제산업성, 산업구조심의회 산하 신산업구조부회 ’16.4.27
 

 

□ 일본은 새로운 기술혁신 시대를 맞이해 변혁과 도전을 가속화하며 나아갈 방향 제시


○ 인공지능‧로봇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고 저성장을 극복하기 위한 일본의 체계적 전략을

    주목할 필요


○ 특히 고령화·저출산에 따른 노동력 부족 등 다양한 사회적 과제에 직면한 상황에서 첨단 기술혁신은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경제성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


○ 이번 신산업구조비전 중간발표는 미래 산업·취업구조 변화, 새롭게 요구되는 법·제도 환경 정비, 투자 촉진뿐만 아니라 민관이

    공유할 수 있는 비전을 수립해 성장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데 의의


○ 우리나라도 정부·학계·연구기관 등 범정부차원 역량을 집결해 차세대 기술을 확보하고 최첨단 경제사회 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 강화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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