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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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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이노베이션 백서」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16-07-07
  • 등록일 2016-08-01
  • 권호 75

□ 오픈이노베이션 협의회와 NEDO는 일본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사례 및 성공요인을 분석한 「오픈 이노베이션

   백서*」 발표(‘16.7.)


 
* ‘15년 2월에 일본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회장은 노지 구니오(고마쓰 제작소 회장)가 맡고 사무국은

     NEDO에 설치


○ 일본 연구비 총액은 18조엔으로 그중 민간기업이 12조엔을 차지, 이중 대학으로 들어간 연구비는 약 1,000억 엔에 불과하며

    연구인력 유동성은 저조


 - 10년 대비 기업의 외부기관 연계비율이 증가하였으나, 자사 단독 개발이 60%로 아직 폐쇄적인 경향이 강한 편임


 - 대학·공공기관과 민간기업과의 공동연구 및 수탁연구는 증가하고 있으며, 대학 특허권 보유건수 및 실시건수도 증가 


< 일본 전체 연구비 및 연구인력 유동성 >

 

 


< 대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현황 > 

 


○ 10년전과 비교해 볼 때 오픈이노베이션이 변화가 없는 경우 ‘경영진의 뒤쳐진 마인드’가 과제인 반면, 활성화 된 기업의 경우

    ‘외부 협력 프로세스 및 예산확보’가 장애요인으로 도출

 

 
□ 오픈 이노베이션의 성공요인은 ①전략·비전 등 조직전략, ②외부와 협력을 위한 조직 활동, 문화·풍토 같은 환경

   요소로 구분


< 오픈이노베이션 성공요인 > 

요인

대항목

소항목

조직전략

전략비전

전체 전략·경영전략의 명확화

자사의 능력을 뛰어 넘는 목표 설정

전체 전략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이 차지하는 위치

시스템

오픈이노베이션 툴의 개발 및 활용

스테이지게이트 철저한 관리

외부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

조직활동

조직

오픈이노베이션 전담조직 설치

외부 네트워크

외부 네트워크 구축

외부 중개업자 활용

조직환경

인력

최고 경영진의 이해 승인

중간층의 코디네이터 역할

현장의 이노베이터 조직 육성 및 활용

문화

이노베이션 창출 조직 문화 조성

성공체험 및 지식 공유



○ 성공 사례에서 경영진의 이해, 오픈이노베이션 전문부서 및 담당자 지정, 엑셀러레이션 및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정비 등의

    특징들이 도출

 
 - (사례1:올림푸스) 자사의 기술을 공개하여 개발자, 제작자, 사용자와 함께 새로운 사진체험을 개척하는 프로젝트 추진


 - (사례2:KDDI*)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분야 연구개발 관련 기술 로드맵 작성, 새로운 핵심 기반기술 강화, 기초연구 추진,

    산·학·연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


  * 일본 제2위 민간통신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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