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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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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전자지도 시장, 새로운 수요창출로 성장 모멘텀 확보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야노경제연구소
  • 주제분류 기술이전및창업
  • 원문발표일 2016-05-17
  • 등록일 2016-08-22
  • 권호 76

□ 최근 위축된 일본 전자지도 시장은 다양한 비즈니스와 연계해 성장동력 모색


○ 자동차 내비게이션과 모바일 기기 확산 등에 힘입어 순조롭게 성장해 온 일본 전자지도 시장은 ’13년부터 소폭 감소하고 있으며

    ’16년에도 답보상태를 보일 전망 

 

 - ’10년 약 500억 엔에서 ’12년 530억 엔을 넘어서며 꾸준히 성장해 왔으나 ’15년 470억 엔, ’16년 460억 엔으로 다소 축소 예상 

 

< 일본 전자지도 시장 현황 및 전망 >

 

주 1) *PND: 휴대용 내비게이션 단말기
주 2) ’15/’16년은 예측
※ 자료 : 야노경제연구소, ’16.5.17  

 

○ 하지만 대용량 데이터 전송, 초고속 통신이 가능한 첨단기술 발전으로 위치정보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조성되면

    서 전지지도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측 

 

○ 또한, ’18년 4기 체제에 돌입하는 준텐초(準天頂) 일본이 개발한 위성항법시스템으로 인공위성을 이용해 위치를 결정할 수 있는

    체계
 

□ 위성항법시스템이 현재보다 고정밀 측위가 가능하고 도시‧산간 측정 기술도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민관

   에서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
 

 -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이용한 방재‧마케팅‧빅데이터 분석 등이 유망 활용처로 주목
 

 - (방재) 현재 재해지역 항공‧위성 사진 등이 웹사이트에 공개‧유통되며 이를 활용한 피난 대피지역 검색, 방재지도 구축 등 지도

   정보 효율성 제고
 

 - (마케팅 효과) 소비자 이동정보와 시간대별 분석 등 정밀한 정보수집이 가능해 타킷 광고가 용이하며 효과적인 정보 전달, 홍보

   활동 전개  

 

 - (빅데이터 분석)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센서를 통해 사람‧사물 위치정보를 수집한 방대한 DB를 구축해 O2O 등 고부가가치 서비

    스 제공을 위한 초석으로 활용 

 

□ 지도정보는 미래 신산업과 접목해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징검다리 역할  

 

○ 첨단기술과 맞물려 지도정보를 손쉽게 검색‧열람할 수 있는 루트가 증가함에 따라 전자지도 시장은 차세대 수익창출원으로 각

    광  

 

○ 모바일 기기에 기반한 사물인터넷(IoT)을 비롯해 가상‧증강현실(VR‧AR)‧자율주행자동차‧드론,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O2O 서비

    스 등 미래 유망산업에서 지도정보는 필수 요소 

 

○ 일본은 재난재해‧마케팅‧빅데이터 분석 등에서 전자지도 효용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바, IT인프라와 정보기술 역량이 우수한 

    우리나라도 지도정보의 잠재력과 가치에 주목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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