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폭스콘-샤프 OLED 연합, 中 공장에 2,000억 엔 투자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중국
- 생성기관 조선일보
- 주제분류 기술이전및창업
- 원문발표일 2016-11-04
- 등록일 2016-11-07
- 권호 81
□ 모바일 OLED, 스마트폰 패널용으로 수요가 급증하며 개발 경쟁 가속화
○ 모바일 시장에서 OLED 패널이 각광받으며 글로벌 모바일 OLED 패널시장은 ‘20년까지 연평균 23% 성장할 전망(키움증권)
- (출하량) 스마트폰용 OLED 패널의 글로벌 출하량이 ‘15년 2.5억 대→‘20년 7.1억 대로, 향후 5년간 연평균 23% 성장할 것으로
추정
- (비중) 전체 휴대폰용 디스플레이에서 OLED 패널이 차지하는 비중은 ‘15년 12%→‘20년 30%까지 확대될 전망
< 기술별 모바일용 패널 전망 >
| |||
(가) 출하량 전망(백만 대) | (나) 출하량 비중 전망 |
※ 자료 : 키움 증권 리서치 센터
○ (업체) 기존 스마트폰 제조업체 중 OLED 패널을 쓴 업체는 삼성전자와 중국 화웨이 등 일부에 불과했으나 ‘17년부터 대폭
증가할 전망
※ OLED 패널은 백라이트가 없어 LCD보다 색상을 밝고 선명하고 화면을 더욱 얇게 만들 수 있으며, 플렉서블(Flexible) 디자인
구현이 가능해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각광
- 과거 일본 디스플레이 업체 등은 양산 가능성이 낮다는 이유로 제품을 개발하지 않았으나, 최근 중소형 OLED 패널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시장 점유율은 삼성디스플레이가 거의 독식
○ (국가) 대만·일본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업계 후발주자로 여겨지는 중국에서조차도 소규모이긴 하나 중소형 OLED 패널 양산
시작 단계에 진입
- 향후 한국과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 사이에서 과거 LCD와 같이 OLED 제품 개발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 OLED는 LCD보다 섬세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경쟁사 대비 2~3년가량 앞서있는 한국 기술력을 빠르게 뒤쫓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
□ 폭스콘·샤프, 중소형 OLED 공장 설립으로 모바일 OLED 디스플레이 경쟁, 본격화 조짐
○ 폭스콘과 샤프는 중국 연해 지역에 모바일용 OLED 패널 생산 공장을 짓고 ‘19년 초부터 제품을 양산할 계획(일본경제신문,
'16.10.16)
- 양사는 우선 2,000억 엔(약 2조 2,000억 원) 가량을 투자할 예정이나, 외신에서는 1,000억 엔(약 1조 942억 원)을 추가로 투자할
것으로 예상
※ 현재 일본 오사카 사아키 공장에는 모바일용 OLED 시험생산 라인 구축 예정
- 한편 폭스콘·샤프는 대만 패널 제조업체인 이노룩스(innolux)가 보유한 패널 생산 공장과 주요 LCD 패널 업체가 소유한 공장을
OLED 생산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 이번 OLED 중국 생산 공장 설립은 폭스콘·샤프가 삼성디스플레이 중심의 중소형 OLED 시장 구도를 깨겠다는 의도로 풀이
- 최근 애플·삼성전자 등 거대 고객이 모두 스마트폰에 OLED 패널을 사용하게 되자, 일본 등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체가 무게
중심을 LCD에서 OLED로 빠르게 옮겨가는데 자극제가 된 것으로 분석
※ 모바일용 OLED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샤프는 재팬디스플레이(JDI)와 협력해 삼성
·LG 등 한국의 디스플레이 기업을 뛰어넘겠다는 야심을 밝히고 개발에 주력
○ 국내에서는 LG 디스플레이가 모바일 OLED 수요 급증에 따른 대응 강화를 위해 구미 공장에 이어 파주 공장에 추가 생산설비
투자를 결정(7.27)
- 중소형 OLED 생산시설에 자기자본 대비 15.7%에 달하는 1조 9,900억 원을 투자한다고 공시했으며, 투자 기간은 ‘17.9월
말까지로 설정
※ 현재 LG디스플레이는 4.5세대 POLED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건설 중인 P10 역시 용도 결정은 되지 않았지만 TV용
OLED를 비롯, OLED 중심 라인이 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