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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주요동향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인재수급 주요논점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7-03-03
  • 등록일 2017-03-06
  • 권호 89

□ 문부과학성은 「제1회 이공계 인재육성에 관한 산학관 원탁회의 인재수급 워킹그룹(WG)」*을 개최하고, 인재 수급

   주요 논점을 공개(‘17.2.) 

 

  * ⼈材需給ワーキンググループにおける論点について 

 

○ 이공계 인력육성전략을 위해 「산업계 인재수요」, 「산업계 박사인재 활약 촉진방안」, 「이공계 인재 활동범위 확대」 등

    주제 논의  

 

 - 인재의 수요와 공급을 맞추기 위해 산업계, 교육기관, 정부의 액션플랜 등에서 우선 추진사항 검토  

 

< 인재수급 검토 추진체계 >

 

1. 산업계 수요조사에 입각한 인력수급 매칭  

 

○ 산업계 수요 조사 및 수리정보기술분야(AI, 로보틱스, loT 등) 산학협력 인재 육성 강화

 












행동계획

WG 주요 논점

∘ (정부) 산업계 수요 실태조사
∘ (교육기관) 대학은 산업계의 수요 및 미래 산업에 대한 예측
∘ (산업계) 대학협의체에 적극 참여  

 - 대학 협의체 설립시기 및 계획, 기능 등
 - 산업계의 인재수요에 관한 정보 구체화에 소요되는 시간

   및 정보 내용
 - 인재 수급 매칭의 지속 추진을 위한 시스템  

∘ (산업계) 관련분야 강사 및 연구원 파견, 교재 제공
∘ (교육기관) 산학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직장인 재교육 등

   단기집중형 프로그램 제공
∘ (정부) 관련 정책 검토·실행 

 - 산업계 강사 파견, 교재 및 기부강좌 제공
 - 대학 등 프로그램 및 기부강좌 마련


2. 산업계가 요구하는 이공계인재 보유기술 가시화 

 

○ 인력 채용 시 기술보유 여부 관련 평가 강화

 

행동계획

WG 주요 논점

∘ (산업계) 이공계 인재 요구 기술 구체적 제시
∘ (교육기관) MOOC 등 ICT를 활용한 실효성 높은 교육

   프로그램 마련
∘ (정부) 학생이 취업을 희망하는 업종별로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기술 파악하는 시스템 구축  

 - 학생의 학습 평가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 정책
 - MOOC 등 온라인 교육 활용방법  


3.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커리큘럼 제공 

 

○ 대학 및 직장인 재교육 활성화

 

- 교양교육·전문교육의 기초가 되는 교육 강화  









행동계획

WG 주요 논점

∘ (산업계) 인턴십 확대, 대학 내 직원 파견
∘ (교육기관) MOOC 등 ICT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마련 및

   직장인 연수·재교육 추진
∘ (정부) 수요에 따른 대학 전문 프로그램을 문부 과학성 장관이

   인정하는 시스템 등을 활용 하여 대학 내 직장인 대상

   프로그램 강화  

 - 기업 및 사회의 수요에 대응한 대학 특별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 산업계가 인재를 필요로 하는 분야와 관련 기관 간 방법을

    검토하여 직장인용 프로그램 개발  

 

○ 미래 신산업창출·사회변혁에 대응한 인재육성

 

- 교양교육 강화 및 대학의 틀을 넘는 인재 육성

 









행동계획

WG 주요 논점

∘ (산업계) 인턴십 확대, 대학 내 직원 파견
∘ (교육기관) 직장인의 기초적 능력 육성을 포함한 교양교육,

   수학, 물리학, 정보학 등 기초교육 강화
∘ (정부) 이공계 학부 전문교육 기초가 되는 수리 및 정보교육

   표준 커리큘럼 정비 

 - 산업구조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학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문가 회의 및 산업계와의 협력 방안
 - 수리 정보교육의 표준 커리큘럼 정비를 위한 수리데이터

    사이언스 교육센터(가칭) 중심의 성과 파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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