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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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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부-민간기업 파트너십에 의한 차량기술개발 성과와 시사점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4-04-30
  • 등록일 2014-05-26
  • 권호 23

 미국 에너지혁신위원회(AEIC)는 차량기술에 있어서 에너지기술 혁신을 위한 연방정부의 역할과 관련한 사례연구를

   발표(2014.4)


 ○ 수송 분야는 미국 전체 석유소비량의 약 71%를 차지하는 분야로서, 지난 ‘93년부터 정부-민간기업이 파트너십을 통한 R&D를

     수행


 <미국 정부-민간기업 차량기술 파트너십 프로그램>

 

 

The Partnership for a New Generation of Vehicles(PNGV)

FreedomCAR

U.S. DRIVE

추진기간

1993-2002

2002-2011

2011-

파트너십

구조

정부주도

민간주도

민간주도

주요 목표

○ ’04년까지 연비 80MPG

    (약 34 km/l)가 가능한

    세단 개발

연료전지 파워트레인,

   청정내연기관, 에너지

   저장장치 개발

’20년까지 hybrid/Plug-in

     / 전기차/배터리 기술개발

특징

기업의 생산성향상

단기간에 상용화 가능한

연료 및 배출가스 절감을

   위한 요소기술에 집중

광범위하게 플랫폼 형태로 적용가능한 자동차 시스템 및

    부품 개발이 주요 R&D 목표

상용화 이전 연료전지

    연구에 집중

단기 달성 가능한 전기차

    연구에 집중

 

 ○ (PNGV) ‘93년 시작한 PNGV R&D 파트너십은 정부가 주도


   - 정부는 상무부(DOC) 등 7개 기관*, 민간은 크라이슬러, 포드, GM 등이 참여


    * 에너지부(DOE), 수송부(DOT), 국방부(DOD), 내부무(DOI), 환경보호청(EPA), 과학재단(NSF), 항공우주국(NASA) 등


 ○ (FreedomCAR) PNGV가 자동차 제조기업의 생산성향상을 주요 목적으로 설정한 반면, 본 파트너십은 플랫폼개발에 초점


   - 모든 차량에 적용가능한 차세대 에너지원활용 플랫폼개발이 목적


 ○ (U.S. DRIVE) 전통적 자동차 제조업체 이외 TESLA, 미 전력연구소(EPRI)등이 참여하였으며, 전기차 관련 연구가 중심


□ 그간의 정부-민간 파트너십은 다음과 같은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분석


 ○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시너지를 창출


     ※ ‘12년 기준, 연료전기(‘06년 대비), 리튬이온배터리(‘08년 대비)의 기술비용을 50% 이상 절감


  - 다양한 기술 분야에 대한 R&D포트폴리오 구축이 결과적으로 여타 산업으로의 파급 및 기술적 대안 제공 등 긍정적 효과로 작용

 
 ○ 정부-민간 파트너십 유지를 통해 공동 협업 및 경쟁, 신뢰체계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프로그램 기반을 마련

 
 ○ R&D성과뿐만 아닌 CEO레벨의 정책 및 전략적 협력도 중요한 성과


□ 시사점


 ○ 미국은 차량기술개발을 위한 정부-민간 파트너십을 장기간에 걸쳐 명확하고 일관된 목적 하에, 시장 수요에 기반 한 쌍방향

     협력을 통해 추진


   - 일관된 정책 목적에 따라 지속적으로 필요기술을 확인․재설정하고, 개발기술은 제조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수요에 맞게

      구체화‧연계


   - 공공이 기술을 개발하고 민간에 이전하는 일방적 구조가 아닌 쌍방향 열린 협업인 국가단위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구축한 모델 


   - 이러한 구조는 EU Horizon2020의 JTIs프로그램*도 유사하며, 공동투자분야의 선정 및 중장기 계획에 따른 투자의 중요성을

      제시


    * 경제․사회 및 환경문제해결을 위한 공공/민간 협력 기술개발 프로그램


 ○ 우리나라가 추진 중인 다양한 미래전략사업의 기획‧추진*에서도 민간 참여를 확대하여 산업과 직접 연계하는 추진전략의

     정밀한 설계가 필요


    * 미래성장동력 발굴 및 사회문제해결형 R&D사업 등


   - 민간 수요와의 간격을 줄이고, 민간과 연계한 예산 투자 계획을 수립 하는 등 국가 차원에서의 투자 효율성을 제고 노력


   -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기술규제 연구 추진 필요


    ※ AEIC는 차량기술개발을 위한 정부-민간 파트너십의 주요 성과도출 요인의 하나로 민간 기술수준과 시장 수요를 반영한

        정부의 적절한 기술규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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