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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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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전 세계 교육 현황 국제비교 데이터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국제기구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17-10-13
  • 등록일 2017-10-16
  • 권호 104

□ OECD는 전 세계 교육현황에 대한 국제비교 데이터*를 발표 (‘17.9.)


  * Education at a Glance


  ※ OECD는 ‘92년부터 교육체제지표사업(INES: Indicators of Education System)의 주요 산출물로 교육성과, 재정, 교원 등 주요

      교육현황에 대한 국제비교데이터 제공


○ OECD 평균 대졸 성인의 84%는 고용상태이며 인문사회 전공자의 81%, 과학·ICT 전공88%가 고용(75%p 차이) 

 


< STEM 분야 대졸자 고용률 >

 

 
○ 박사과정 진학생 진학률은 3.9%로 스위스 4.8%, 영국 4.1%로 높은 수준임

 
○ 대졸자 중 경영·행정·법학 전공이 23%로 가장 높고,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분야의 전공의 경우 박사 수준에서 상대적

    비율이 학사 수준의 두 배  

 

 

< 경영, 행정, 법학 전공 대졸자 >

 < STEM 분야 대졸자 및 박사 졸업자>

 

 

 

 

 


○ 여학생은 교육(78%), 보건(76%), 사회과학 분야 비중이 높으며, STEM 분야 전공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음(ICT 19%)  


< 전공별 여학생 대학 입학 비중 >

 



○ 젊은 성인(25~3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2000년 26%에서 2016년 43%로 증가하였고, 고졸 미만 성인은 2000년 25%에서

    2016년 16%로 감소


 - 중국(64%), 인도(64%), 멕시코(53%), 인도네시아(53%), 코스타리카(51%) 등은 고졸 이하 젊은 성인이 절반 이상을 차지  

 


< 젊은 성인 고등교육 이수율 > 

 

 


○ OECD 국가 중 독일은 25-64세 고등교육자 중 STEM 분야에서 1위를 기록


 - 전통적으로 듀얼시스템(직업교육과 고등교육 시스템 분리)로 고등교육 진학률이 낮았으나, 최근 눈에 띄게 증가

 


< 고등교육자 중 STEM 분야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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