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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 뚜렷한 성장세…AI로 차별화된 서비스 등장 원문보기 1

  • 국가 기타
  • 생성기관 전자신문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18-01-12
  • 등록일 2018-01-15
  • 권호 110

□ 전체 온라인 쇼핑 중에서 모바일 쇼핑 비중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


○ 통계청이 12.4일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17.10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4조 290억 원으로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6조 3,333억 원)의 63.6%를 차지


  ※ ‘13.1월 모바일 쇼핑을 따로 집계하기 시작한 후 가장 높은 수치


○ 스마트폰 보급 확산과 1인 가구 증가로 소비 방식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개인 PC와 모바일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 거래가 전년 대비 10~20% 넘게 증가


  ※ 연간으로 보면 13.0%(‘13년)→17.7%(‘14년)→19.3%(‘15년)→21.4%(‘16년)를 기록하며 급증


 - ‘17.1~10월 누적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기대비 18.5% 증가했으며 증가율로 봤을 때 ‘17년 77조 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

 
  ※ ‘17.10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추석 황금연휴에 따른 배송 중단으로 증가세가 둔화된 것으로 풀이


□ ICT 업체는 AI 기술을 통한 서비스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시


○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 시장에서 업체는 고객에게 더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기술을 도입하는 추세


(#1 이미지 검색)


○ (네이버) ‘17.7월 베타 서비스로 오픈한 비쥬얼서치 기능의 ‘스마트렌즈’를 공개한 지 4개월 만에 쇼핑 분야에 특화된 ‘쇼핑렌즈’

     서비스를 시작(12.1)


 - 카메라가 찍는 대상을 ‘상품’으로 인지하는 기술과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 상품을 찾아 매칭 시키는 기술을 바탕으로 쇼핑에

   최적화된 이미지 검색 사용자 환경(UI)을 구현한 서비스


 - 사용자 이력과 프로필 정보 등을 이용해 사용자별로 상품 중 취향에 어울릴만한 후보를 추려낸 뒤, 인공신경망 기반 추천 모델을

   통해 사용자가 소비할 확률을 예측해 최종 추천


○ (인터파크) 이미지 검색을 통해 사진 속 상품의 구매처를 찾는 서비스인 ‘쇼핑 카메라’를 10월 한 달간의 베타 서비스 끝에

     11.6일 정식으로 개시


 - 쇼핑 카메라는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거나 즉석에서 촬영한 이미지와 쇼핑몰 내의 상품 이미지 비교 검색을 통해 가장 유사한

   상품을 찾아주는 AI 기반의 서비스


 -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업체가 패션과 잡화 상품에 주로 국한된 서비스 영역을 제공하는 것과 달리 쇼핑몰에서 판매

   하고 있는 모든 상품에 대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2 음성 인식)


○ (롯데닷컴) KT와 협업해 ‘기가지니’로 TV 화면을 보고 음성을 통해 상품을 검색, 주문하는 등 음성결제로 쉽고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는 AI 기반 쇼핑 서비스를 구현(11.27)


 - 기존 AI 스피커에서 보여줬던 사전 지정 상품의 단순 재구매 등의 방식과 달리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음성으로 검색해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 후 당일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차별화 된 서비스


 - ‘17.8월에 선보인 AI 챗봇 서비스 ‘사만다’를 결합시켜 빠르면 ‘19년 상반기 AI 기반의 음성 상담과 추천 도입을 계획 중


 - 또한 음성 주문이 가능한 상품 군도 ‘19년 상반기까지 생활·반려동물용품 등으로 확대할 예정


○ (11번가) ‘17.3월 SKT의 AI 스피커 ‘누구(NUGU)’와 협업하며 국내 최초로 AI 디바이스와 커머스를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 중

 
 - 이에 따라 11번가와 누구 가입자는 음성 명령만으로 간편하게 11번가가 판매하는 상품 주문 가능


 - 누구는 11번가가 추천하는 5개의 할인 상품을 자동으로 매일 안내해주고 11번가 쿠폰, T멤버십 포인트, 카드 할인 등의 혜택도

   자동 적용


□ 모바일 쇼핑도 AI 시대…최적화된 서비스 구현 위해 다각적 협력사업 모색


○ AI를 기반으로 한 음성인식, 빅데이터 등 다양한 ICT 기술이 모바일 쇼핑과 결합되면서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


○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에 따라 AI를 활용한 서비스 경쟁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다양한 업계‧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차별화된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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