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단배너 0
홍보관 과학기술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기획 평가 전문기관 KISTEP

홍보관

KISTEP 수요포럼

제136회 KISTEP 수요포럼 개최 감염병 R&D의 현주소와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

  • 등록자김채현
  • 등록일2021-07-14 15:28
  • 조회수273

KISTEP은 과학기술로부터 신·변종 감염병을 대비할 수 있도록 정부 R&D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고자 제136KISTEP 수요포럼 감염병 R&D의 현주소와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714() 개최했다. 이번 수요포럼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외부 참석자 없이 온라인으로 생중계 되었으며, KISTEP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다시보기)https://youtu.be/vsgPlxT0pts

 

김상선 KISTEP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K-방역, K-진단과 같이 대한민국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나름 잘 대응해왔다고 세계적으로 평가를 받고 있지만, 백신이라는 큰 숙제가 남아있다.”선진국에 비해 비교적 짧은 역사와 가용자원이 작은 측면에서 어떻게 하면 스마트한 전략을 가지고 감염병 분야를 대응할 수 있을지 이번 포럼을 통해 지혜를 나누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포럼 개최 의의를 밝혔다.

 

포럼의 개최 의의를 설명하는 kistep 김상선 원장


포럼의 개최 의의를 설명하는 김상선 KISTEP 원장

 

발제중인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지영미 소장


발제에 나선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지영미 소장 


발제에 나선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지영미 소장은 감염병 R&D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감염병 R&D의 글로벌 상황과 국내 감염병 R&D 대책 현황을 소개했다. 또 우리가 놓치고 있는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여러 관점에서 정책대안을 제시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은 류영수 KISTEP 본부장의 진행으로 박만성 고려대학교 교수, 류충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센터장, 김태형 테라젠바이오 이사가 참여했다.

  

▲패널토론 중인 박민성 고려대학교 교수


패널토론 중인 박만성 고려대학교 교수

감염병 R&D는 유사시와 평시로 구분해서 전략을 마련해야하며,

기본으로 돌아가서 앞으로는 미래를 위한 전략, 중장기적인 전략을 마련해야한다고 제언했다.

 

패널토론 중인 류충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센터장


패널토론 중인 류충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센터장

과기부에서는 국방과 비슷한 개념으로 감염병 R&D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 패널토론 중인 김태형 테라젠바이오 이사 


패널토론 중인 김태형 테라젠바이오 이사

감염병 분야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에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야하고

전국적으로 유전체 데이터를 빠르게 발표하고 공개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한다고 토론했다.

 

KISTEP은 수요포럼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을 담은 수요포럼 포커스를 정책고객을 대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정책고객 등록은 아래의 이메일 주소를 통해 할 수 있다.

 

(수요포럼 포커스 받아보기) kch@kistep.re.kr

(KISTPETV 구독과 알림설정) https://www.youtube.com/KISTEPTV

콘텐츠 정보책임자

  • 담당부서 혁신네트워크실
  • 담당자 이동욱
  • 연락처 043-750-2348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균 5.0점 / 1명 참여]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

포토뉴스 QR코드 https://www.kistep.re.kr/menu.es?mid=a10202010400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