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단배너 0
홍보관 과학기술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기획 평가 전문기관 KISTEP

홍보관

보도자료

인간의 한계 극복을 위한 초융합 혁신과 도전전략...제166회 수요포럼 개최

  • 등록자 이혜진
  • 등록일2024-02-13
  • 분류행사
  • 조회수900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20240214-KISTEP 수요포럼 보도자료-인간 한계 극복 기술.hwp (283KB / 다운로드 206회 / 미리보기:18)
    다운로드 미리보기

바이오 분야는 최근 AIIT기술, 제조기술 등과 결합하며 기존 과학·공학의 개념을 근본적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생명과학 연구가 대량화·자동화되고 타 분야와 결합하면서 인간 게놈지도, 유전자편집, 줄기세포 등의 혁신기술이 점차 상용화 단계로 성숙해가고 있다.

 

특히, 인간 증강 기술은 기존 질병, 장애로 인한 손상 보완 중심에서 정상적인 인간의 신체 및 정신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할수록 신체·인지 능력 저하에 대한 인체 보완 및 증강 기술이 더 절실해질 것이다.

 

뇌과학 역시 급격히 발전 중으로 뇌기능 제어를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최근 미국의 Neuralink를 비롯하여 Paradromics, Synchron 신경인터페이스 관련 기업들이 다수 설립되고, 일부 기술들은 임상 시험 단계에 도달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초융합 시대, 과학기술 혁신 선도를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 시스템핵심 요소기술개발 등에 대한 정부R&D 지원 전략 등에 대한 논의가 시급하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원장 정병선)<인간의 한계 극복을 위한 초융합 혁신과 도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166KISTEP 수요포럼을 214() 14:00KISTEP 2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수요포럼에서는 초인류 시대에 대비하여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바이오 융복합 기술의 진화와 더불어 인구감소, 고령화 등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인류가 처한 문제에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과학기술 혁신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ㅇ 특히, 바이오 융복합 기술의 패러다임 전환과 인간증강로봇 및 뇌-기계 인터페이스 기술 등의 주제를 심도있게 다루어 국가 차원의 정부R&D 투자 정책 및 전략의 방향성, 목표지향적 융복합 연구 추진방향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 https://www.youtube.com/KISTEPTV (유튜브에서 ‘KISTEP’ 또는 키스텝검색)

 

이번 수요포럼의 주제발표는 KISTEP 내부 연사로 김주원 생명기초사업센터장, 외부 발표연사로는 신형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휴먼증강연구실 실장조일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발제한다.

 

김주원 KISTEP 센터장초인류 시대로의 여정이라는 주제로 바이오 융합기술 사례합성생물학, 3D 바이오프린팅, 항노화치료제, 유전자편집 등을 소개하고, 혁신·도전적 연구와 보편적 기초·원천 연구에 대한 균형잡힌 투자의 필요성에 대해 제언한다.

 

형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장휴먼증강-바이오 융합기술 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저출생·고령화, 산업재해 등에 대응하기 위한 바이오-휴먼증강 기술개발의 동향을 소개하고, 미래 기술 선점을 위해 기술 공급형에서 수요 창출형으로 정부R&D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조일주 고려대학교 교수뇌기능 증진을 위한 기술이라는 주제로 최근 -기계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동향을 소개하고, 뇌기능 증진 기술은 뇌과학, 공학, 의학 등 유기적인 융합과 영장류 대상 연구가 필수이므로 우리나라도 임상 목적의 연구를 정부가 주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주제토론은 전승수 KISTEP 사업조정평가본부장의 사회로, 최창택 KISTEP 과학기술정책센터장이 참여하여 발표자들과 함께 토론한다.

 

바이오 융합기술, 휴먼증강 및 뇌과학 기술에 대해 해당 기술의 발전 방향우리나라 현황에 적합한 발전전략, 정책적 측면에서의 시사점 등을 자유롭게 토론할 예정이다.

 

정병선 KISTEP 원장초인류 시대에 대비하여 인간과 관련된 융복합 기술개발의 방향과 도전적·혁신적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 지원 전략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질병, 장애 등의 한계 극복을 위한 연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므로, 윤리·사회적 측면의 논의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포럼 개최 의의를 밝혔다. ()


보도자료 QR코드 https://www.kistep.re.kr/menu.es?mid=a10206020000

TOP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