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단배너 0
홍보관 과학기술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기획 평가 전문기관 KISTEP

홍보관

보도자료

데이터 보안 시대에 주목해야 할 미래유망기술은?...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 선정 및 발표

  • 등록자 이하영
  • 등록일2023-02-27
  • 분류일반
  • 조회수6,085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20230227_KISTEP 보도자료_데이터 보안 10대 미래유망기술 발표.hwp (219.5KB / 다운로드 401회 / 미리보기:131)
    다운로드 미리보기
  • pdf 첨부파일 20230227_[KISTEP 브리프] 데이터 보안 시대의 10대 미래유망기술.pdf (847.02KB / 다운로드 822회 / 미리보기:249)
    다운로드 미리보기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원장 정병선)은 한국이 주목해야 할 미래의 핵심 트렌드로 데이터 보안 시대를 꼽고, 데이터 보안과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선정하여 발표했다.

KISTEP2009년부터 매년 한국 사회의 미래유망기술을 예측·발굴하여 핵심 트렌드를 도출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선정해 왔다.

디지털 전환 시대의 도래와 기술 융합의 가속화 등으로 인해 데이터가 폭발적인 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유형의 보안 위협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의 핵심은 데이터 기술력으로 IDC(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 따르면, 오는 2025년에는 163ZB의 데이터가 생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정치·군사적 목적의 해킹은 물론 데이터 위변조 및 오남용의 위험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KISTEP은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 등에 따른 환경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데이터 보안 및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정도가 큰 기술을 후보군으로 도출하여 전문가 논의를 통해 주제와의 부합성 및 파급효과가 큰 10대 기술을 선정했다.

후보군은 국가과학기술 표준 분류체계, ICT R&D 기술로드맵, 개인정보 보호·활용기술 R&D 로드맵의 데이터 보안 분야 기술분류체계를 기준으로 발굴했다.

최종 선정된 10대 미래유망기술은 다음과 같다.

자율 무인 이동체 활용을 위한 인프라 통합 보안 기술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사이버 보안 관제 및 자동대응 기술

5G/6G 네트워크 보안 기술

제조(산업) 공급망 및 시스템 보안 취약점 진단 자동화 기술

프라이버시 강화 데이터 안전 활용을 위한 동형암호 등 기능형 암호 및 응용기술

메타버스 등 가상환경에서의 사용자 보호 및 보안 기술

양자시대의 절대적 데이터보안을 위한 양자암호기술

디지털 신기술 악용 사이버범죄 예방 및 추적기술

안전한 가상화 환경 활용을 위한 클라우드엣지 보안 기술

안전한 디지털 경제 활용을 위한 암호화폐 신뢰성 보장 기술

(기술별 상세 내용은 붙임 자료 참조)

 

논문 및 특허 분석 결과, 10개 미래유망기술의 대부분은 성장단계에 있으며, 영향력 측면에서는 미국과 유럽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차별화된 기술 확보전략을 펼쳐야 한다.

ㅇ 양적인 측면(논문 및 특허 점유율)에서는 중국이 앞서고 있으나 질적 측면(논문 및 특허 영향력)에서는 미국과 유럽이 앞서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기술 대부분은 중하위권에 위치한다.

상대적으로 논문 영향력 및 특허 영향력이 낮은 보안기술은 정부 차원의 지원이 중요하고, 경쟁력이 높아 성과가 예상되는 보안기술에는 집중 투자가 요구된다.

 

또한 선정된 10대 미래유망기술의 조속한 실현과 발전을 위해서는 ·제도 개선, 인력양성, 인프라 확보 등이 필요하다.

(제도) 데이터 주권, 디지털 정보의 안전과 보안 등과 같은 법제도 정비 및 양자암호기술 등과 같은 신기술 적용을 위한 평가검증 제도 마련

(인력양성) 타 산업과 데이터 보안 간의 융합적 인재 양성 및 산업 전반에 전문 인력 수급이 가능한 보안인력 양성 프로그램 추진

(인프라 구축) 표준화, 인증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해당 기술의 적용을 위한 산학연 협력체계 마련 및 테스트베드 구축

정병선 KISTEP 원장은 디지털 전환과 더불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데이터와 관련된 보안보호 이슈는 혁신적인 기술을 민첩하게 선점·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에 선정한 10대 미래유망기술의 논문영향력과 특허영향력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기술 선점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QR코드 https://www.kistep.re.kr/menu.es?mid=a10206020000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