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단배너 0
홍보관 과학기술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기획 평가 전문기관 KISTEP

홍보관

보도자료

녹색기술 전환과 에너지 혁신 생태계 전략...제170회 수요포럼 개최

  • 등록자 이혜진
  • 등록일2024-08-14
  • 분류행사
  • 조회수98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240814-KISTEP 수요포럼 보도자료-녹색기술 전환과 에너지 혁신.hwp (195.5KB / 다운로드 21회 / 미리보기:4)
    다운로드 미리보기

과도한 화석연료 사용과 이산화탄소 배출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로 전세계가 신음하는 가운데, 녹색에너지로의 전환과 청정에너지 생태계 구축 움직임이 활발하다.

 

ㅇ 주요국은 탄소중립 정책과 전략적 그린전환(GX, Green Transformation)추진하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0’ 목표)을 발표하고, 에너지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에너지 생태계에 혁신을 일으킬 첨단 녹색에너지 기술들의 개발 수준과 활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 화석연료 의존도와 에너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의 필요성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원장 정병선)<녹색기술 전환과 에너지 혁신 생태계 전략>이라는 주제로 170KISTEP 수요포럼을 814() 오후 2:00KISTEP 국제회의실(충북혁신도시 소재)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 https://www.youtube.com/KISTEPTV (유튜브에서 ‘KISTEP’ 또는 키스텝검색)

 

주제 발표는 김선교 KISTEP 연구위원, 이정익 KAIST 교수, 박진남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청정수소PD가 맡는다.

 

김선교 연구위원은 에너지 부문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방위적 기술 혁신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태양광, 풍력, 탄소포집, 전력망 등 다양한 기술 분야의 혁신 방향에 대해 제안한다. 특히 녹색에너지 전환의 메가 트렌드와 기술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핵심 기술을 소개한다.

 

이정익 교수는 탄소중립의 비타민 SMR’이라는 주제로 탄소중립을 위한 소형모듈원자로(SMR)의 역할과 대체 에너지로서의 장점을 살펴본다. 그리고 성공적인 SMR 기술 개발을 위한 규제 해소 방안 등을 제언한다.

 

ㅇ 박진남 PD수소에너지를 주제로,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수소에너지 개발 중요성을 발표한다. 또한, 수소 유통·활용·생산 분야의 기술 수준을 짚어보고, 수소 생태계 형성을 위한 전략을 제언한다.

 

이어지는 패널토론은 전승수 KISTEP 사업조정평가본부장의 진행으로 이정익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박진남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PD가 참여한다.

 

정병선 KISTEP 원장유례없는 폭염으로 전 지구적 기후 위기에 대한 관심과 탄소중립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어느 때보다 높은 시점이라며 화석연료 감축과 녹색기술로의 에너지 전환을 위한 혁신적인 정책과 전략 마련이 절실하다고 포럼 개최 의의를 밝혔다. ()

보도자료 QR코드 https://www.kistep.re.kr/menu.es?mid=a10206020000

TOP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