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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2호] 미국의 이공계 대학 교육 혁신정책 추이와 시사점

  • 등록자 백철우
  • 등록일 2007-04-27
  • 분류 이슈페이퍼
  • 조회수 9,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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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2호] 미국의 이공계 대학 교육 혁신정책 추이와 시사점
 

제목 : 미국의 이공계 대학 교육 혁신정책 추이와 시사점 (2006-02호)

저자 : 전 KISTEP 혁신기반팀장, 현 KDI 부연구위원


이공계 교육혁신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미국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

  ○ 우선 미국의 과학기술정책의 흐름을 살펴본 후 이공계 대학교육 혁신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문제제기들을 검토. 여기서는 특히 미국에서 왜 이공계 교육혁신이라는 이슈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고찰


다음으로는 미국 국립과학재단(NSF: National Science Foundation)에서 이공계 대학교육 혁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분석

  ○ NSF의 임무와 역할, 조직 등을 개괄적으로 소개한 후 NSF의 공학국 교육․인적자원국이 주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구체적으로 제시


본고의 결론은 지금까지의 논의를 종합하면서 미국의 이공계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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