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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전기차의 역설: 전기차 보급 및 전력수급 정책의 고려사항
- 등록자 송현우
- 등록일 2017-07-10
- 분류 이슈페이퍼
- 조회수 10,350
■ 제목 :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전기차의 역설: 전기차 보급 및 전력수급 정책의 고려사항
■ 저자 : 안상진(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주요내용]
■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에 의한 대기오염은 우려할 수준임
- OECD는 우리나라에서 개인적 삶의 만족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미세먼지(PM2.5)에 의한 대기오염을 꼽고 있음
- 전기차는 온실가스 배출과 함께 대기오염도 저감시킬 것으로 기대되나, 근거가 충분하지는 않음
■ 전기차 보급 시나리오에 따른 전력부하 및 미세먼지 배출영향을 전망하고, '전기차와 미세먼지', '화력발전', '원자력발전, 대체에너지' 관련 시민인식 분석 실시
- 세계적으로 2DS 목표를 달성할 때, 예상되는 각국의 시장점유율을 상위, 평균, 하위로 구분하여 국내 전기차 시장 시나리를 적용
- 2012년 1월 이후 관련 주제어에 대하여 블로그에서 논의되는 내용에 대하여 의미망 분석(semantic network) 수행
■ 본 이슈페이퍼에서는 전기차 및 전력수급 정책을 위한 정책제언을 하고자 함
※ 본 이슈페이퍼의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의 공식 견해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저자 : 안상진(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주요내용]
■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에 의한 대기오염은 우려할 수준임
- OECD는 우리나라에서 개인적 삶의 만족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미세먼지(PM2.5)에 의한 대기오염을 꼽고 있음
- 전기차는 온실가스 배출과 함께 대기오염도 저감시킬 것으로 기대되나, 근거가 충분하지는 않음
■ 전기차 보급 시나리오에 따른 전력부하 및 미세먼지 배출영향을 전망하고, '전기차와 미세먼지', '화력발전', '원자력발전, 대체에너지' 관련 시민인식 분석 실시
- 세계적으로 2DS 목표를 달성할 때, 예상되는 각국의 시장점유율을 상위, 평균, 하위로 구분하여 국내 전기차 시장 시나리를 적용
- 2012년 1월 이후 관련 주제어에 대하여 블로그에서 논의되는 내용에 대하여 의미망 분석(semantic network) 수행
■ 본 이슈페이퍼에서는 전기차 및 전력수급 정책을 위한 정책제언을 하고자 함
※ 본 이슈페이퍼의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의 공식 견해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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