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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EP 발간물 과학기술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기획 평가 전문기관 KISTEP

KISTEP 발간물

성과확산

2022년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개선 연구

  • 사업명 과학기술혁신정책지원사업
  • 과제명 2022년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개선 연구
  • 연구책임자명 김홍영
  • 연구기간 2022-02-11 ~ 2023-02-10
  • 보고서 유형 최종보고서
  • 발행일 2023-03-31
  • 발간번호 혁신정책2022-016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CI22021 2022년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개선 연구 (최종).pdf 다운로드
목적
1. ’22년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 ’22년 실태조사 대상인 연구관리 전문기관의 서비스 경험 고객(연구자 및 기획·평가·성과관리 전문가) 대상으로 연구관리 전주기(기획·평가·성과관리)에 걸쳐 일괄적인 서비스 만족도 조사의 실시 및 결과 환류

2. ’23년 전문기관 실태조사 추진계획(안) 수립을 위한 조사항목 및 지표 개선
○ ’22년 실태조사에 근거하여 조사항목 및 지표에 대한 개선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23년 실태조사 추진계획(안)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정리
주요내용
1. ’22년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지표 설계
-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지수(PCSI) 모형에 근거하여 기획·평가·성과관리 등 연구관리 전주기에 맞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 항목 및 지표 발굴
- 부처/전문기관 및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항목 및 지표 설계 타당성 확보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대상 선정
- 서비스 만족도 조사 응답대상(연구자, 전문가) DB를 구축하여 조사 표본 3,400명 (연구자 1,700명, 전문가 1,700명) 확보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 환류
- 총 1,725명(연구자 770명, 전문가 955명)이 응답
- 연구자의 종합만족도는 83.1점, 전문가의 종합만족도는 87.5점
- 분석결과는 ’22년 전문기관 실태조사·분석 결과(안)에 반영하고, 상세 분석내용은 각 기관에 환류하여 서비스 개선 유도

2. ’23년 전문기관 실태조사 추진계획(안) 수립을 위한 조사항목 및 지표 개선
○ 실태조사 항목·지표 개선의견 수렴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처, 전문기관, 전문가로부터 실태조사 전반 및 항목·지표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 ’22년 실태조사 추진과정에서 제기된 개선의견 정리
○ 개선의견을 반영하여 항목·지표 신설 또는 기존 항목·지표 수정·보완
- (신규) PD, PM 등 외부 사업관리전문가 현황, 중간 진도점검·컨설팅 시행 현황, 실태조사 항목 외 연구관리 우수사례 등
- 기존 항목·지표의 간소화 및 명확화를 통해 조사 응답 실효성 및 편의성 제고
결론
○ 전문기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각 전문기관에 환류하여 고객(연구자 및 전문가) 대상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부처 및 타 기관에도 연구관리 및 지원 서비스 제고 방안 시사
○ ’23년 전문기관 실태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비고

성과확산 QR코드 https://www.kistep.re.kr/menu.es?mid=a103050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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